크리스마스의 의미
- 김광철 목사
- Dec 22, 2019
- 1 min read
크리스마스때가 되면 등장하는 산타클로스가 세인트 니콜라스의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니콜라스는 서기 280년쯤 지금은 터키인 소아시아 남서쪽 지방에서 태어났습니다. 독실한 기독교도였던 부모는 그가 어릴 때 많은 재산을 남긴 채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이 모든 유산을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에게 나눠줬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많은 자선을 베풀어 어린이들의 수호성인으로 알려졌습니다. 훗날 니콜라스의 이 이야기가 네덜란드인 정착민들에 의해 당시 신대륙인 미국에 전해졌는데, Sint Nikolaas가 영어식으로 발음되면서 산타클로스가 됐다고합니다.
산타를 퉁퉁한 배를 가진 쾌활한 노인요정으로 묘사한 것은 1823년 신학자 클레멘트 무어가 쓴 시 '성 니콜라스의 방문'이 처음이었다고 합니다. 이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낸 사람은 1863년 한 주간지에 삽화를 그렸던 토마스 내스트라는 만화가였고, 1890년쯤에는 구세군이 빨간 옷과 모자를 쓴 산타 복장으로 자선활동을 벌이면서 일반화됐다고 합니다.1931년 코카콜라가 광고에 산타를 이용하면서 빨간 모자에 빨간 옷을 입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의 핵심은 산타나 크리스마스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크리스마스(Christmas)는 'Christ'(그리스도)와 '-mas'(예배)의 합성어입니다. mas는 가톨릭에서 말하는 미사(Mass)를 뜻합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는 단어의 뜻 그대로 그리스도를 기리는 날, 예배하는 날입니다.
그러므로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의미는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리며 그에게 감사하고 그를 예배하는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ss'는 원래는 가톨릭의 전례인 미사를 뜻하는 말이지만 Mass가 나온 라틴어 missa는 "보내다"란 뜻의 mittere의 과거분사에서 나온 명사입니다. 미사를 끝맺으면서 퇴장시킬 때 Ite, missa est (가십시오, 보냅니다/Go, it is sent away)라고 하는 데서 유래했습니다. 이로 볼 때 크리스마스의 의미는 또한 "그리스도를 보낸다"라고 볼 수 있고,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와 구원을 세상 가운데 보내는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와 구원을 세상으로 하여금 알게하는 날, 즉 이 그리스도를 세상 사람들에게 증거하는 날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Recent Posts
See All“이르시되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누가복음 20:25) 하루는 대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들이 연합해서 예수님을 책잡아 로마 총독에게 넘겨서 죽이려는 목적으로 예수님께 나아와서 질문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누가복음 15:10). 예수님 당시 종교지도자들이자 자신은 거룩하고 정결하게 산다고 자부했던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죄인과 세리들과 어울리자...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라면 무죄한 자를 정죄하지 아니하였으리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12:7,8)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 예수님과 제자들이 밀밭 사이로 지나가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