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earch

(형제를 무너뜨리는 자가 아니라 세우는자)

  • 김 광철 목사
  • Mar 23
  • 2 min read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라면 무죄한 자를 정죄하지 아니하였으리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12:7,8)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 예수님과 제자들이 밀밭 사이로 지나가다가 제자들이 시장해서 이삭을 잘라 먹었습니다(1절). 그러자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께 왜 당신들은 안식일에 하지 않아야할 일을 하는가? 라고 힐난했습니다 (2절). 이로보건데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뒤를 몰래 쫓으면서 자신들이 정해놓은 율법의 여러 규정들을 범하는지 아닌지를 감시했던 것 같습니다. 즉, 이들의 목적은 사람들이 율법을 신실히 지키도록 도우려는 것이 아니라 율법을 이행하는지 아닌지의 감시자로 있었고 책망자로서 역할을 했었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라고 하신 호세아서 6:6 말씀을 인용하여 그들을 책망하셨습니다. 울법의 목적은 우리의 잘못을 감시하는데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사람들이 율법을 지킴으로 하나님의 복을 누리며 살게하는데 그 촛점이 있어야합니다. 이 말씀은 ‘나는 사람을 말씀으로 세워주는 자인가 아니면 말씀으로 사람을 감시하는 자인가?’ 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만듭니다. 사람의 감시해서 잘못을 발견하려고 하는 자가 아니라 그를 세워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람을 바라보는 자가 되어야합니다.

 

또한 이 바리새인들의 도전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자신은 성전보다 크신이임으로  자신안에서는 무엇을 해도 안식의 법에 저촉이 되지 않는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3-6절). 무엇보다도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의 주인이십니다 (8절).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율법으로 부터 자유하고 안식일의 울법의 의무로 부터 자유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구원 안에 있는 것 자체가 안식이기 때문입니다. 안식일 제도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진정한 안식을 주시는 분으로 사람들은 이해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안식을 통해 안식을 주시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고 기뻐해야만 했습니다. 사단에 매여있는 자들에게 복음을 증거해서 사단의매임에서 풀어주어서 진정한 안식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자가 되어야합니다.

 

안식(율법)은 검시하고 책망하는 제도로 사용되어서는 안되고 누림으로 기뻐하며 찬양하고 예배하는 제도로 사용해야만 합니다. 부정적이 아니라 긍정적입니다. 잘잘못을 가리기 위해 주신 제도가 아니라 안식이 주는 특권을 누리게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신 제도입니다.

 

그러므로 주님, 우리가 적극적으로 율법이 주는 특권을 알고 누리는 삶을 살게되도록 하옵소서.  성도들을 볼때 그들의 잘못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바르게 인도하기 위해 그들을 보며, 그들을 위한 기도 제목을 얻기 위해 그들의 연약한 모습을 보게해 달라고 기도하게 하소서. 사람을 무너뜨리는 자가 아닌 세우는 자가 되게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Recent Posts

See All
(하나님의 기쁨)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누가복음 15:10).   예수님 당시 종교지도자들이자 자신은 거룩하고 정결하게 산다고 자부했던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죄인과 세리들과 어울리자...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방식-기도)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 됨으로 인하여서는 일어나서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간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요구대로 주리라” (누가복음 11:8).   밤중에 찾아온 배가고픈 친구를 위해 떡을 빌리러 자고 있는 친구집에 갔지만 지금 자고 있다고...

 
 
 
(믿음의 모험)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더라”(누가복음 8:48)   예수님께서 회당장 야이로라고 하는 사람의12살난 뱡들어 죽어가고 있는 외동딸을 고치러 가는 도중에 12년동나 혈류증을 앓던 여인이 예수님의...

 
 
 

Commentaires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2023 by Demi Watson.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